2013년 5월 7일 화요일

Fedora 11 - 네트워크 어댑터정보가 뒤로 밀린 경우.


사용하는 Linux 종류에 따라서, Virtual Box의 복제나 내보내기/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면서 MAC Address 초기화를 한 경우, 네트워크 정보를 보면 장치와는 다르게 하드웨어의 네트워크 어댑터 번호가 뒤로 밀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주로 레드햇 계열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고, 원인은 기존 MAC Address가 OS설정상에 기록되어서 설정상의 NIC 슬롯을 계속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로 인해서 설정된 하드웨어값이 맞지 않아 정상적인 통신을 할 수가 없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


이 경우 대처방법은 아래와 같다.



일단 당연히 root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첨부터 root로 하든, 일반 계정으로 로그인 후 root로 전환하든 크게 상관은 없다.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vi /etc/udev/rules.d/70-persistent-net.rules



혹은 이렇게 해도 된다.

cd /etc/udev/rules.d/  - 폴더 이동.
vi 70-persistent-net.rules  - 편집기 실행.



TIP : 여기서 중간에 나오는 ls 명령어는 해당 위치의 파일 및 폴더 목록을 확인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정말 자주 사용하게 되는 명령어이니 알아두는 것이 좋다.


여기서 아래의 내용을 직접 수정해도 되고, 장치 정보를 모두 삭제해도 된다.
모두 삭제한 경우는 리부팅하면 자동으로 정보를 읽어서 재구성하게된다.
편하긴 후자가 편하다. (사실 애초에 직접 수정이 가능한 분이라면 이 글을 읽지도 않겠지.)


vi편집기에서 삭제하는 방법은 삭제할 라인으로 커서를 이동시키고 dd를 입력하면 된다.
(입력모드에서 하면 dd라는 텍스트가 입력되니 조심.)
라인 삭제 : dd
라인 블록 : v
라인 복사 : yy
블록 복사 : (블록지정상태에서) y
붙여넣기 : p

편집이 끝난 뒤 저장등의 작업은 ":"와 함께 특정 문자를 입력하면 된다.
:w 저장
:q 종료

이 명령어들은 조합도 가능하다.
:wq 저장 후 종료.

강제로 진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표를 뒤에 붙여주면 된다.
:q! 강제로 종료. (저장이 안된 경우는 본래 종료가 안되고 에러 메세지가 나온다.)


삭제로 진행한 경우, 편집하고 난 뒤 리부팅 하고 다시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바뀐다.



자세히 보면 MAC Address가 eth2번과 eth3번에 지정되어 있던 값임을 알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